jun0402_01.png
 교정치료정보 > 교정치료 시기


일반적으로 성장기 아동의 교정치료는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는 혼합치열기 후반이 적절한 시기이지만 유치열기에도 일찍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고, 성인인 경우에도 필요한 교정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유치열기 또는 혼합치열기에도 다음과 같은 경우는 일찍 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손가락 빨기, 입술 깨물기, 혀 내밀기 등의 좋지 않은 습관은 부정교합을 유발하고 악화시킵니다.
이러한 구강악습관이 있는 경우에는 일찍 교정치료를 하여 기능을 회복시키고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을 유도합니다.




아데노이드나 편도의 비후로 인한 구호흡의 문제, 윗턱뼈가 좁아서 위 아래 치아가 맞물리기 위해 아래턱이 한쪽으로 돌아가면서 발생하는 기능적 비대칭, 아래 앞니가 위 앞니와 먼저 닿으면서 어금니가 맞물리기 위해 아래턱을 앞으로 내밀어 씹게 되는 기능적 반대교합 등의 기능적 문제가 있는 경우도 일찍 교정치료를 시행하여 기능을 회복하고 정상적인 성장을 유도해야 합니다.




윗턱뼈의 성장이 잘 안되고 아래턱뼈의 성장은 많이 되어 발생한 주걱턱 형태의 부정교합의 경우 조기(만 4-5세)에 윗턱뼈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아래턱뼈의 성장을 억제시켜 골격적 부조화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턱과 아래턱의 관계가 좋지 않은 경우 성장을 조절하여 위턱과 아래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성장 조절을 통해 골격적 부조화를 치료하는 것은 적절한 치료시기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성장을 조절하는 치료는 아래턱뼈 보다는 윗턱뼈의 조절이 용이하며, 특히 윗턱뼈가 돌출되거나 긴 경우는 사춘기 최대성장기 직전에 성장조절치료를 시작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jun0402_07.png


일생동안 골대사가 일어나기 때문에 성인들도 치아교정 치료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단지 소아나 청소년에 비해 골 대사속도가 느려 치아 교정치료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으나 최근에는 교정 장치들의 발달로 치아 이동 속도도 많이 개선되어 성인 교정이 많이 보편화되었습니다.
사회생활 등으로 보여지는 교정장치에 민감한 성인들은 치아 색과 유사한 세라믹 교정장치, 설측교정 장치, 투명교정장치등 심미적인 교정 장치를 선택함으로써 보이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보철이나 임플란트를 위한 부분 치열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치아가 빠지고 시간이 경과되면서 옆 치아들이 쓰러져 좁아진 공간은 간단한 교정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충치나 잇몸병 또는 사고로 부득이한 발치를 한 경우, 교정치료를 통해 발치된 공간을 없앰으로써 따로 보철을 하지 않고 환자가 가진 자연치아만으로도 기능을 회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