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윌교정진단.png

로스윌 교정진단 > 로스윌 교정개념

jun0203_02.jpg



jun0203_03.png


위아래 치아들이 잘 맞물리는 상태는 기존의 교정진단으로도 잘 확인되지만 아래턱이 제 위치에 있는지에 대한 확인은 체계적이고 정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치아교정 치료가 끝난 뒤에도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jun0203_04.jpg


로스윌 교정치료는 아래턱의 잘못된 위치에서 이루어지는 교합이 교정치료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고른치열의 유지와 함께 편안한 턱관절 상태와 안정적인 교합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로스윌 교정진단에는 일반적인 교정치료에서 이루어지는 교정진단 외에 턱관절과 치아교합 상태를 정밀하게 확인하는 교합정밀진단과 턱관절 정밀 진단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턱과 치아로 구성된 악안면영역의 진단결과가 검토된 후 교정치료 계획이 수립되어 반영되므로 치료의 결과도 복합적인 형태의 개선으로 나타납니다.




jun0203_05.png


jun0203_06.jpg

교합이란 위아래 치아의 맞물림을 말합니다. 치아의 배열이 틀어져 있다면 치아의 맞물림이 잘되지 않아 음식물을 잘 씹을 수 없습니다.
또한 치아교정치료로 치아가 아무리 가지런하게 개선되더라도 위아래 치아의 맞물림이 잘되지 않는다면 씹는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씹는 기능을 할 때에는 아래턱이 움직이면서 음식물을 위아래 치아 사이에 넣고 치아가 맞물리도록 다물면서 씹게 됩니다.

이 때 아래턱은 올바른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아래턱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많이 벗어나 있으면 제대로 씹는 기능을 하기 어렵거나 턱관절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즉, 정상적인 교합이란 아래턱이 제 위치에 있으면서 위아래 치아들이 잘 맞물리는 상태입니다.



jun0203_07.png


jun0203_08.jpg

교합기란 위아래 치아가 맞물리는 상태와 씹는 기능을 입 밖에서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치아가 맞물리는 것은 입안의 검사만으로도 간단하게 알 수 있지만 턱관절이 제 위치에 있는 상태에서 잘 맞물리고 기능하고 있는 상태인지는 정확하게 알기 어렵습니다.

교합기는 턱관절의 위치를 제 위치로 유도하여 정확한 턱관절의 위치에서 씹는 상태가 어떤지, 기능을 할 때에는 아래턱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교합기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 원리는 거의 동일합니다. 교합기는 교합을 치료하는 치과영역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jun0203_09.png


jun0203_10.jpg

교정치료 시 치아의 맞물림 상태를 정확하게 관찰하고 진단하기 위해서 교정용 모형을 제작합니다. 하지만 꼭 물고 있는 교합 상태로 제작한 일반적인 교정용 모형은 꼭 문 상태에서 위아래 치아들이 어떻게 맞물리고 있는지는 알 수 있지만 그 상태에서 아래턱이 턱관절에서 제 위치에 있는지, 씹는 기능을 할 때 아래턱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교정치료는 치아를 가지런하게 배열하여 아름다움을 회복하는 것과 동시에 씹는 기능을 개선하는 치료입니다. 턱관절이 제 위치에서 많이 벗어나 있는 상태에서 단지 위아래 치아의 맞물림만을 보고 치료계획을 세운다면 잘못된 방향으로 교정치료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jun0203_11.jpg

               

처음부터 정밀한 교합기를 사용하여 교정진단을 하게 되면 제 위치된 턱관절 상태에서 교합 상태를 진단할 수 있어 얼굴 전체의 기능적인 부분까지 고려한 진단결과가 나오게 되며, 교정치료를 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교정치료 시 교합기를 사용하여 정밀 진단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아래턱 교합의 문제가 원인이 될수 있는 턱관절의 상태를 정밀하게 점검해 문제를 개선하고 교정치료 계획에 진단내용을 반영하여 기능적, 심미적 개선을 동시에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로스윌 교합 정밀진단과 로스윌 턱관절 정밀진단을 통해 턱관절에 문제가 확인된 경우 교합안정장치(splint)를 사용한 치료가 먼저 시행되며 스플린트 치료 후에도 한번더 정밀 진단이 진행되어 턱관절 안정상태를 확인하고 정확한 교정치료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턱관절위치검사.png 


턱관절에서 아래턱이 제 위치에 있는지는 교합기 상의 모형에서 턱관절 위치를 3차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CPI(Condylar Position Indictor)나 MPI(Mandubular Position Indicator)를 사용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아래턱이 턱관절의 제 위치에서 많이 벗어나 있거나 위치가 불안정한 상태에서 단지 치아의 맞물림만 보고 진단하여 교정치료를 진행한다면 교정치료 중이나 교정치료 후에 턱관절의 문제가 발생하거나 교정치료 후의 교합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턱관절의 안정된 위치를 평가하는 검사가 필요합니다.


jun0203_13.jpg
               



jun0203_14.png


jun0203_15.jpg

Panorama X-ray를 촬영하여 턱관절의 형태를 평가하기도 합니다. Panorama X-ray는 전반적인 치아의 형태나 치근, 아래턱뼈의 상태, 턱관절의 윤곽은 알 수 있지만 상의 왜곡으로 인해 정확한 턱관절의 형태를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턱관절의 형태 변화가 의심될 때에는 턱관절 3D CT를 촬영하여 평가하여야 합니다.

턱관절 3D CT를 통해 턱관절 내에서 아래턱 형태나 대략적인 위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턱관절 치료를 진행하면서 턱관절의 형태가 양호하게 회복되는지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jun0203_16.jpg



jun0203_17.png


턱관절 내부의 디스크가 제 위치에 있지 못하고 빠져나와 있으면 아래턱이 움직일 때 디스크에 걸려서 원활하게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아래턱을 움직이는 근육이나 아래턱에 붙어 있는 인대에 문제가 있을 때에도 아래턱이 원활하게 움직이지 못할 수 있으며, 턱관절 내부의 문제로 아래턱뼈의 형태 변화가 일어나도 아래턱 운동이 불안정 할 수 있습니다.

아래턱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으면 씹는 교합도 불안정하고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아래턱의 운동을 검사하여 턱관절 내부에서 발생한 문제를 예측하고 턱관절 치료에 의해 개선이 이루어 졌는지를 검사하는 것이 턱관절 운동검사입니다.


jun0203_18.jpg



jun0203_19.png


그 밖에도 턱관절 내에서 디스크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MRI 촬영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턱관절 내의 골 흡수 진행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bone scan을 촬영하기도 합니다.

jun0203_20.jpg



jun0203_21.png


턱관절 검사후 턱관절의 이상, 아래턱의 위치이상, 턱관절 및 근육통증이 확인되면 교합안정장치(Splint) 치료를 시행합니다.


jun0203_22.jpg